온라인 Q&A

POSTECH 입시와 관련한 무엇이든 물어보세요.

[입시/면접평가] 면접 질문입니다

  • 서태현
  • 2021-10-03

1. 전년도 면접 제시문 문제는 홈페이지에 올라와 있지 않나요?
2. 이번 년도 면접 평가는 비대면으로 실시하나요?
3. 비대면으로 실시한다면 제시문 면접은 안하나요?
4. 생기부 기반 면접과 제시문 풀이 면접이 따로 있나요? 만약 그렇다면 각각 몇 분씩인가요?

답변완료

답변일 : 2021-10-05

이번 2022학년도 입학전형 면접의 경우, 대면면접으로 하루동안 실시(2021년 1월 21일(일))되며 POSTECH(본교)에서 치뤄질 예정입니다.
대면면접의 경우, 사고력 면접(제시문을 주고 이에 대해 면접관과 질답하는 방식의 면접)과 인성면접(서류 기반 면접)을 보게 됩니다.
(각각 다른 면접장에서 따로 보는 것이 아닌, 주어진 면접 시간 동안 사고력 면접과 인성 면접을 모두 보게 된다고 이해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면접은 총 20분 내외로 진행될 예정이며, 면접장에 들어서기 전에 미리 제시문을 받아 20분 정도 생각할 시간이 주어집니다.

면접 기출자료는 따로 제공하고 있지 않습니다. 면접의 경우, 교과 지식 습득 수준을 측정하기 위해 실시하는 것이 아니고, 학교생활기록부와 자기소개서에 기재된 내용 및 지원자의 사고력을 심층적으로 확인하기 위해 실시하고 있습니다. 제시문이 주어지지만, 기본적으로 문제풀이식이 아니며, 높은 수준의 과학이나 수학 배경지식이 필요하기보다 면접관과 소통하면서 지원자의 사고방식과 해석에 따라 다양하게 접근해볼 수 있는 면접 방식에 가깝습니다.
따라서, 평소 학습습관과 사고방식이(과학적 사실들에 대해 다양한 생각의 접근을 시도해 보았는지 등) 매우 중요합니다. “이미 어떤 사실을 알고 있는가”보다, 새로운 문제에 직면하였을 때 “어떻게 해결해 나갈 것인가”에 중점을 두시고 본인이 알고 이해하는 과학적 사실, 논리에 대해 자신감을 갖고 답변하는 연습을 하시는 것을 권장합니다.

면접 관련하여 추가적인 상담이 필요하실 경우 입학팀(054-279-3610)으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추가로, 같은 내용으로 중복 업로드된 문의는 삭제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