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 정보 처리 방침

개인정보처리방침

포항공과대학교 입학팀은 개인정보보호법에 따라 이용자의 개인정보 보호 및 권익을 보호하고 개인정보와 관련한 이용자의 고충을 원활하게 처리할 수 있도록 다음과 같은 처리방침을 두고 있으며 개인정보처리방침을 개정하는 경우 웹사이트 공지사항(또는 개별공지)을 통하여 공지할 것입니다.

제1조 개인정보의 처리 목적

포항공과대학교 입학팀은 개인정보를 다음의 목적을 위해 처리합니다. 처리한 개인정보는 다음의 목적이외의 용도로는 사용되지 않으며 이용 목적이 변경될 시에는 사전동의를 구할 예정입니다.

가. 서비스 제공

본교 및 입시에 대한 소개, 공지사항, 프로그램 및 입시 관련 콘텐츠 제공, 질문 및 답변 등 서비스제공 목적으로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나. 회원가입 및 관리

포항공과대학교 입학팀에서 제공하는 입시 관련 회원제 서비스 이용에 따른 본인확인, 개인 식별, 공지사항 전달 등의 목적으로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제2조 개인정보의 처리 및 보유 기간, 처리하는 개인정보의 항목

포항공과대학교 입학팀에서 서비스 제공 및 회원가입을 위해 처리하는 개인정보의 항목, 보유부서, 보유근거, 보유기간은 다음과 같습니다.

개인정보유형 수집항목 보유부서 보유근거 보유기간
홈페이지 가입 회원 이름, 생년월일, 이메일, 전화번호, 주소 입학팀 개인정보보호법 제15조 회원탈퇴시까지 (정보주체동의)
이공계학과대탐험 신청자 데이터 이름, 생년월일, 재학중인 고교, 이메일, 전화번호, 주소 입학팀 개인정보보호법 제15조 참여자 선발 등 목적 달성 후 즉시 폐기 (정보주체동의)
입시설명회 (고교방문설명회, 지역설명회) 신청자 데이터 이름, 재학중인 고교, 이메일, 전화번호 입학팀 개인정보보호법 제15조 참여자 선발 등 목적 달성 후 즉시 폐기 (정보주체동의)

제3조 정보주체의 권리,의무 및 그 행사방법

정보주체는 포항공과대학교 입학팀에 대해 언제든지 다음 각 호의 개인정보 보호 관련 권리를 행사할 수 있습니다.

  1. 정보주체는 포항공과대학교 입학팀에 대해 언제든지 다음 각 호의 개인정보 보호 관련 권리를 행사할 수 있습니다.
    1. 1.개인정보 열람요구
    2. 2.오류 등이 있을 경우 정정 요구
    3. 3.삭제요구
    4. 4.처리정지 요구
  2. 제1항에 따른 권리 행사는 포항공과대학교 입학팀에 대해 서면, 전자우편, 모사전송(FAX) 등을 통하여 하실 수 있으며 포항공과대학교 입학팀은 이에 대해 지체 없이 조치하겠습니다.
  3. 정보주체가 개인정보의 오류 등에 대한 정정 또는 삭제를 요구한 경우에는 포항공과대학교 입학팀은 정정 또는 삭제를 완료할 때까지 당해 개인정보를 이용하거나 제공하지 않습니다.
  4. 제1항에 따른 권리 행사는 정보주체의 법정대리인이나 위임을 받은 자 등 대리인을 통하여 하실 수 있습니다. 이 경우 개인정보 보호법 시행규칙 별지 제11호 서식에 따른 위임장을 제출하셔야 합니다.
  5. 개인정보 열람 및 처리정지 요구는 개인정보보호법 제35조 제5항, 제37조 제2항에 의하여 정보주체의 권리가 제한 될 수 있습니다.
  6. 개인정보의 정정 및 삭제 요구는 다른 법령에서 그 개인정보가 수집 대상으로 명시되어 있는 경우에는 그 삭제를 요구할 수 없습니다.
  7. 포항공과대학교 입학팀 정보주체 권리에 따른 열람의 요구, 정정·삭제의 요구, 처리정지의 요구 시 열람 등 요구를 한 자가 본인이거나 정당한 대리인인지를 확인합니다.

제4조 개인정보의 파기

  1. 포항공과대학교 입학팀은 개인정보 보유기간의 경과, 처리목적 달성 등 개인정보가 불필요하게 되었을 때에는 지체없이 해당 개인정보를 파기합니다.
  2. 정보주체로부터 동의받은 개인정보 보유기간이 경과하거나 처리목적이 달성되었음에도 불구하고 다른 법령에 따라 개인정보를 계속 보존하여야 하는 경우에는, 해당 개인정보(또는 개인정보파일)을 별도의 데이터베이스(DB)로 옮기거나 보관장소를 달리하여 보존합니다.
  3. 개인정보 파기의 절차 및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1.파기절차
      포항공과대학교 입학팀은 파기하여야 하는 개인정보(또는 개인정보파일)에 대해 개인정보 파기계획을 수립하여 파기합니다. 파기 사유가 발생한 개인정보(또는 개인정보파일)을 선정하고, 개인정보 보호책임자의 승인을 받아 개인정보(또는 개인정보파일)을 파기합니다.
    2. 2.파기방법
      전자적 파일 형태의 정보는 기록을 재생할 수 없는 기술적 방법을 사용합니다.
      종이에 출력된 개인정보는 분쇄기로 분쇄하거나 소각을 통하여 파기합니다.

제5조 개인정보의 안전성 확보 조치

    1. 1.개인정보 취급 직원의 최소화 및 교육
      – 개인정보를 취급하는 직원을 지정하고 담당자에 한정시켜 최소화 하여 개인정보를 관리하는 대책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2. 2.정기적인 자체 감사 실시
      – 개인정보 취급 관련 안정성 확보를 위해 정기적(분기 1회)으로 자체 감사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3. 3.내부관리계획의 수립 및 시행
      – 개인정보의 안전한 처리를 위하여 내부관리계획을 수립하고 시행하고 있습니다.
    4. 4.개인정보의 암호화
      – 이용자의 개인정보는 비밀번호는 암호화 되어 저장 및 관리되고 있어, 본인만이 알 수 있으며 중요한 데이터는 파일 및 전송 데이터를 암호화 하거나 파일 잠금 기능을 사용하는 등의 별도 보안기능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5. 5.해킹 등에 대비한 기술적 대책
      – 포항공과대학교는 해킹이나 컴퓨터 바이러스 등에 의한 개인정보 유출 및 훼손을 막기 위하여 보안프로그램을 설치하고 주기적인 갱신·점검을 하며 외부로부터 접근이 통제된 구역에 시스템을 설치하고 기술적/물리적으로 감시 및 차단하고 있습니다.
    6. 6.개인정보에 대한 접근 제한
      – 개인정보를 처리하는 데이터베이스시스템에 대한 접근권한의 부여,변경,말소를 통하여 개인정보에 대한 접근통제를 위하여 필요한 조치를 하고 있으며 침입차단시스템을 이용하여 외부로부터의 무단 접근을 통제하고 있습니다.
    7. 7.접속기록의 보관 및 위변조 방지
      – 개인정보처리시스템에 접속한 기록을 최소 6개월 이상 보관, 관리하고 있으며, 접속 기록이 위변조 및 도난, 분실되지 않도록 보안기능 사용하고 있습니다.
    8. 8.비인가자에 대한 출입 통제
      – 개인정보를 보관하고 있는 물리적 보관 장소를 별도로 두고 이에 대해 출입통제 절차를 수립, 운영하고 있습니다.

제6조 개인정보 자동 수집 장치의 설치∙운영 및 거부에 관한 사항

  1. 포항공과대학교 입학팀은 이용자에게 개별적인 맞춤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이용정보를 저장하고 수시로 불러오는 ‘쿠기(cookie)’를 사용합니다.
  2. 쿠키는 웹사이트를 운영하는데 이용되는 서버(http)가 이용자의 컴퓨터 브라우저에게 보내는 소량의 정보이며 이용자의 PC 컴퓨터내의 하드디스크에 저장되기도 합니다.
    1. 1.쿠키의 사용목적: 이용자가 방문한 각 서비스와 웹 사이트들에 대한 방문 및 이용형태, 인기 검색어, 보안접속 여부, 등을 파악하여 이용자에게 최적화된 정보 제공을 위해 사용됩니다.
    2. 2.쿠키의 설치∙운영 및 거부 : 웹브라우저 상단의 도구 > 인터넷 옵션 > 개인정보 메뉴의 옵션 설정을 통해 쿠키 저장을 거부 할 수 있습니다.
    3. 3.쿠키 저장을 거부할 경우 맞춤형 서비스 이용에 어려움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제7조 개인정보 자동 수집 장치의 설치∙운영 및 거부에 관한 사항

포항공과대학교 입학팀은 개인정보 처리에 관한 업무를 총괄해서 책임지고, 개인정보 처리와 관련한 정보주체의 불만처리 및 피해구제 등을 위하여 아래와 같이 개인정보 보호책임자를 지정하고 있습니다.

업무 부서명 직위(급) 성명 연락처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입학팀 팀장 손성익 054-279-3621
개인정보 보호담당자 입학팀 입학사정관 한병욱 054-279-36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