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AQ

포항공과대학교 전형에 관련하여 자주 묻는 질문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유형별 선택보기로 전형을 선택하시면 편리하게 찾을 수 있습니다.

8건의 게시물이 있습니다.

  • Q

    [입시/서류평가] 내신성적이 점수로 산출되나요?

    • 243
    A

    [UPDATED : 2021-03-22]



    아니오. 본교는 신입생 전원을 학생부 교과전형이 아닌 학생부 종합전형으로 선발하기 때문에 내신성적을 점수로써 산출하지는 않습니다.

  • Q

    [입시/서류평가] 교과영역과 비교과영역의 반영 비율은 어떻게 되나요?

    • 399
    A

    [UPDATED : 2020-07-01]


    반영 비율이 별도로 정해져 있지 않습니다.


    교과 영역은 ‘POSTECH에서 수학할 수 있는 학업 역량을 충분히 갖추었는가’를 기준으로 학업 역량 통과(Pass) 혹은 탈락(Fail)으로 단순 구분되며, 비교과영역은 정성적, 종합적 평가에 의하는 방식이기 때문입니다.


  • Q

    [입시/서류평가] POSTECH에서 중점적으로 평가하는 학생생활기록부의 항목은 어떤 것들인가요?

    • 491
    A

    [UPDATED : 2020-07-01]


    특별히 중점적으로 비중을 두어 평가하는 항목이 따로 있지는 않습니다. 지원자의 특징은 학생생활기록부를 비롯해 자기소개서, 교사추천서 등 지원자가 제출한 서류 곳곳에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이들 모두로부터 종합적으로 평가하게 됩니다. 특히, 지원자에 따라 지원자 고유의 특성이 발견되는 영역이 상이하기 때문에 심층적인 서류 탐독으로부터 세밀한 특징을 놓치지 않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POSTECH의 모든 전형은 학생생활기록부의 각 항목에 배점을 정해두고 평가결과를 단순 합산하는 것이 아니라, 지원자 고유의 특성에 맞게 입체적으로 평가하는 절차에 의합니다. 따라서 본인 고유의 특성이 냉철하게 판단하고, 그것을 드러낼 수 있는 경험과 사례는 무엇이었는지 고민한 결과를 서류로 만들어 주시면 됩니다.


  • Q

    [입시/서류평가] 출신 고교 유형 별 재학생 비율은 어떠한가요?

    • 431
    A

    [UPDATED : 2020-07-01]


    매년 편차가 있지만, 통상적으로 일반고 출신 50~60%, 과학고 및 영재학교 출신 40~50% 정도로 입학생 비율이 형성되며, 이러한 비율은 해당년도 지원자 분포와 거의 일치합니다. 출신 고교 유형에 따른 입학사정관들의 평가 선호도 차이는 전혀 없으며 당연히 출신 고교 유형이 평가 결과에 어떠한 영향도 주지 않습니다. 특히, 2021학년도부터 서류평가 단계부터 블라인드 평가 시스템이 도입되어 출신 고교를 비롯한 지원자의 모든 사회적 배경이 배제된 채 평가가 진행될 것입니다.


    입학 후 학업 적응도 역시 고교에서 이수한 교육과정상의 차이로 인해 입학 초기에 다소 발생하기도 하나, 학과가 결정되고 전공수업 비율이 높아지면서 자연스럽게 유의미한 차이가 소멸됩니다. 또한 Remedial Course (입학 전) 및 Student Mentor Program, RC Mentor Program (입학 후) 등 다양한 학업 보충 프로그램에 자유롭게 참여할 수 있어 교육과정의 차이로 인한 어려움을 충분히 극복할 수 있습니다.


  • Q

    [입시/서류평가] 고교 선배 중 성적이 더 좋은 학생이 불합격하고, 더 낮은데 합격한 경우가 있습니다. 어떤 이유일까요?

    • 528
    A

    [UPDATED : 2020-07-01]


    1단계 서류평가의 첫 단계는 학업 역량 판단이며, 이것은 단순히 지원자의 학업 성적순에 의하지 않습니다. ‘POSTECH에서 수학할 수 있는 학업 역량을 충분히 갖추었는가’에 초점을 맞추고 이에 따라 충분한 학업 역량이 갖추어졌다고 판단되면 통과(Pass), 학업 역량이 부족하다고 판단되면 탈락(Fail)입니다.


    물론 본교는 매우 엄격하고 학사 제도를 운영하는 만큼 학업 역량에 대한 기준이 타 대학에 비해 상당히 높은 것은 사실입니다. 동시에, 최상위권 학생들의 지원 비율이 매우 높기 때문에 결과적으로 학업 역량 통과(Pass) 비율은 전체 지원자의 80% 정도에 이릅니다. 학업 역량 통과(Pass)로 분류된 지원자에 대해서는, 세부적인 학업지표에 의한 서열화를 완전히 배제하고 지원자 고유의 특성을 입체적으로 평가하는 다음 평가 단계로 이어집니다. 이러한 평가 방식은 기본적인 학업 역량을 보유하고 있다는 가정 하에 학업 성취도에 의한 서열화보다 더 큰 가치를 발굴하고자 하는 본교 입학팀의 철학에 의합니다. 또한, 학업 역량 탈락(Fail) 지원자 중에서도 비교과 영역에서 특징적인 사례가 발견되는 경우, 전원합의제 방식의 후속 평가 단계를 통해 충분히 심도있게 평가될 수 있습니다.


    질문하신 사례는 ‘POSTECH에서 수학할 수 있는 학업 역량을 충분히 갖추었는가’라는 기준을 충족했을 가능성은 크지만, 다른 영역에서 더 높은 평가를 받은 학생이 합격한 경우로서 충분히 가능한 상황입니다.


  • Q

    [입시/서류평가] 동아리 활동에서 반드시 수학 및 과학 관련 활동이 필요한가요?

    • 375
    A

    [UPDATED : 2020-07-01]


    반드시 필요한 것은 아닙니다. 학교 생활 과정에서 지원자가 수학/과학에 대한 관심과 열정을 보일 수 있는 다양한 요소들이 있으며, 동아리 활동은 그 중 하나일 뿐입니다. 따라서 더 선호하는 동아리 활동이 있음에도, 억지로 수학/과학 동아리를 선택할 필요는 없습니다.


  • Q

    [입시/서류평가] 절대평가 형태로 기재되는 진로선택 교과목은 어떻게 평가되나요?

    • 345
    A

    [UPDATED : 2020-07-01]


    본교의 학업 역량 판단은 정량적 평가가 아니라 정성적 평가에 의합니다. 진로선택과목, 특히 과학II 교과목은 기본적으로 주어지는 성취도 관련 지표(원점수, 평균, 평어, 각 평어별 비율)를 종합적으로 확인하여 평가합니다. 또한 관련된 다른 교과목들의 이수 상황과 성취도 역시 종합적으로 고려됩니다.


  • Q

    [입시/서류평가] 진로선택 과목 중 POSTECH에서 선호하는 교과목이 있나요?

    • 548
    A

    [UPDATED : 2020-07-01]


    특별히 선호하거나 필수적인 이수해야하는 교과목이 정해져 있지는 않습니다. 따라서, 의무적으로 이수해야 할 진로선택 교과목이나 본교 입시에 유리한 진로선택 교과목은 없습니다.


    다만, 입학 초에 다수의 신입생들이 학업에 어려움을 겪는 가장 큰 원인 중 하나는 고교 교육과정 중 물리/화학/생물 등의 과학II 교과목 일부 혹은 전부를 이수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입시에서의 유/불리와는 관계없이 이공계를 전공할 학생으로서의 준비과정으로 생각하시고 가능한 많은 과학II 교과목을 수강하시기 권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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